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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현대엠엔소프트

Nov 01, 2019   |   AWS

작성자_Wis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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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stomer


현대엠엔소프트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글로벌 기업입니다. 네비게이션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외에서도 현지화된 순정 네비게이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현대엠엔소프트는 최근 글로벌 사용자 기반의 서비스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맵케어 서비스는 전세계에 걸쳐 분포한 사용자에게 각종 맵을 관리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과 맵컨텐츠를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송 시스템,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아키텍쳐를 빠른 시간안에 구성해야 할 요구사항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나 경험은 모자란 상태입니다.

 

The Solution


현대엠엔소프트는 글로벌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기로 했습니다. 먼저 맵데이터는 높은 가용성/내구성을 보장하는 S3 스토리지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S3를 원본(Origin)으로 한 CloudFront 배포를 만들어, 전세계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정적으로 컨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CDN 계층을 빠르게 구성하였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는 EC2 위에 별도 배포하고, 보안 레이어와 모니터링 레이어를 EC2에 에이전트 방식으로 설치하여 보안 관제와 운영 모니터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The Result


현대엠엔소프트는 AWS를 활용하여 비용-효율적이고 확장성 있는 글로벌 서비스를 빠르게 런칭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사용자 수가 많지 않아 서비스 인프라의 규모가 크지 않지만, 앞으로 서비스가 크게 활성화되더라도 쉽게 인프라를 확장/축소할 수 있는 탄력적인 아키텍쳐가 준비되었습니다. 보안과 모니터링 이슈는 AWS 생태계에 조성되어 있는 다양한 3rd Party 솔루션을 적절히 활용하여 해소하였습니다.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를 곳곳에 배치하여 관리 요소를 최소화하고, 최소한의 운영 인력으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