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Case Study] 하운드13

Nov 01, 2019   |   AWS

작성자_Wise N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The Customer


하운드13은 전세계 게임 이용자가 플레이 할만한 가치가 느껴지는 게임을 만드는 게임사입니다. 헌드레드소울이라는 Action RPG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하운드13은 헌드레드소울이라는 모바일 게임을 글로벌 환경에 출시하려고 합니다. 주요 타겟은 동남아 및 호주 지역입니다. 서비스 규모를 사전에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에는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인프라를 구성하되 차후에 유저수에 따라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필요하다면 인프라를 복수의 지역에 구성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간 네트워크 지연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이 복수의 지역에서 서비스할 경우,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가까운 지역으로 라우팅해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축 및 운영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운영 자동화가 필요한 환경입니다.

 

The Solution


하운드13은 먼저 시드니, 싱가폴, 한국 3개의 AWS 리전에 게임 서버를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용자 위치에 따른 리전 선택은 Route53의 Geo Location Routing 기능을 활용하였습니다. EC2를 주축으로 한 기본 아키텍쳐에 RI 등의 옵션을 최대한 활용하여 월비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 규모에 따라 자동으로 인프라 규모를 조절할 수 있도록 Auto Scaling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정적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CloudFront로 CDN 계층을 구성하였으며, 3rd Party 솔루션인 Datadog을 사용하여 인프라 및 어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하고 장애 인지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성하였습니다.​

 

The Result


하운드13은 AWS 서비스를 사용하여 빠르게 글로벌 게임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3개의 AWS 리전을 동시에 활용하여 서비스 커버리지를 넓히고,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리소스 배포/공유 기능을 통해 동일 구성을 효율적으로 복수 위치에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Route53과 CloudFront같은 관리형 서비스를 폭넓게 활용하여 글로벌 DNS와 CDN 계층을 손쉽게 구성하고 이후 관리/운영 포인트를 최소화하였습니다. Cloudwatch와 Datadog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전반적인 서비스 및 인프라 가시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장애 관리와 전반적인 운영 편의를 위한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