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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GS 리테일

Sep 26, 2023   |   AWS

작성자_Wise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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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Customer


 유통업계의 Leading Company인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 헬스&뷰티, 호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기반으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조직 역량과 경영을 바탕으로 GS리테일은 꾸준히 성장과 이익의 균형이 잡힌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 THE FRESH’, ‘홈쇼핑 채널 GS SHOP’, ‘온라인 장 보기 몰 GS Fresh Mall’, ‘친환경·오가닉 전문 플랫폼 달리살다’, 24시간 반려동물 케어 플랫폼 'about Pet’, ‘Market For’, ‘호텔 파르나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코로나19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을 가속화했고, 이제는 코로나19와의 공존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GS리테일은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강화를 위해 편의점·슈퍼·배달 서비스를 한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이 필요하게 되었고, 기존의 GS리테일의 대표적인 모바일 앱이라 할 수 있는 "나만의 냉장고"를 기반으로 "우리동네GS"라는 통합 앱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동네 GS"는 그간 개별적으로 운영했던 GS25·GS더프레시·더팝·우딜주문하기 등 오프라인 매장 기반 앱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평상시의 대량의 트래픽과 이벤트 행사에 유입될 순간적인 트래픽을 견딜 수 있는 유연 안정성과 추후 추가될 여러 기능들의 연계를 위하여 확장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AWS 클라우드 도입하였고 더 나아가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였습니다.

 

 



The Solution

 기존의 다수 앱들을 하나로 통합하기 하기 때문에 각 앱들과의 연계와 단계적인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전환을 위하여 Container 환경의 Amazon EKS(Elastic Kubernetes Service)로 인프라를 구성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확장하고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멀티 클러스터를 구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기적인 Amazon EKS 신규 버전 업그레이드 작업에 따른 장애와 부담을 최소화하였고, AWS ALB에서 각 클러스터에 유입되는 트래픽량을 조절하여 서비스 장애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he Result


 Amazon EKS의 CA(Cluster AutoScaling), HPA(Horizontal Pod Autoscaler) 설정으로 트래픽량에 따른 인프라 확장 및 축소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비용적인 절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GS리테일은 Container 전환과 API GW 도입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확장 가능하도록, GS네오텍과 함께 추후 MSA화의 기본 구조를 마련하였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배포와 운영에 관련된 모든 요소를 코드화하여 깃(Git)에서 관리(Ops) 하는 GitOps 구축으로 배포 빈도 및 속도를 상승시키고, 생산성 향상되었습니다.
 멀티 클러스터 도입으로 예기치 못한 장애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