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Re2020] EC2 환경에서 Mac OS를 지원합니다

Jan 02, 2021   |   AWS

작성자_최준승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인벤트에서 발표된 것 중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아이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서비스는 뭐가 있을까요? 객체 스토리지? 단위 서버? 가상화된 네트웍? 관점에 따라 뭐 여러가지를 언급할 수 있겠지만 사용자에게 단위 서버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서비스 영역입니다. 사용자는 이 서버 위에서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하는데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뭐 미리 설치된 것들도 있고, 설치해주고 관리/운영까지 해주는 매니지드형 서비스도 있겠죠? 어쨌든 꽤나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들이 이런 튼튼한 단위 서버 인프라 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자가 서버를 할당 받을때는 (AWS로 치면 EC2 인스턴스를 런칭할때는)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느 네트워크 공간위에 배치할지, 어떤 OS를 선택할지, 어떤 스펙으로 만들지, 스토리지는 얼만큼 붙일지 등을 고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복잡하더라도 가급적 많은 선택지가 있는 것이 좋을 것이고, CSP 입장에서는 선택지를 많이 제공할수록 관리해야 하는 포인트가 늘어나는 것이 부담입니다. (적어도 제 관점에서는) AWS는 최대한 사용자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려고 하는 쪽입니다. 셀 수 없이 다양한 인스턴스 타입과 "관리 콘솔에서 EC2를 만들때 STEP3의 화면"이 그것을 증명하죠. 더불어 OS도 최대한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번 리인벤트에서 Mac OS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직접 Mac OS로 된 EC2 인스턴스를 만들고 터미널로 접속하는 모습을 순서대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다만 만들기에 앞서, 미리 알아둬야 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Mac OS로 된 인스턴스를 만들때는 반드시 mac1.metal이라는 인스턴스 타입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인스턴스 타입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번째, mac1.metal 타입을 선택하기 위해 미리 Dedicated Host를 할당받아야 합니다. 이건 mac1.metal 이어서가 아니라 .metal로 되어있는 인스턴스 타입을 구성할때 해당되는 공통사항이구요.


자, 시작해보죠. 일단 싱가폴 리전에 전용 호스트를 하나 할당받아 보겠습니다.




인기가 많은건지(?), 특정 AZ에서 겨우 호스트를 할당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EC2 인스턴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전에 없었던 AMI가 보이네요. MacOS Catalina와 Mojave가 있네요. 저는 Mojave AMI로 골랐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처럼 해당 AMI는 mac1.metal 타입만 고를 수 있습니다. (다른 타입은 모두 회색으로 선택 불가)

 


 

STEP3 단계에서는 미리 만들어 둔 Host의 ID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이후 생성 단계는 특이사항이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이유는 알수 없지만 생성하는데 시간이 꽤나 소요(약 20분 정도)되었습니다. 터미널로 접속하는 방법은 다른 리눅스 계열 인스턴스와 동일합니다. 들어가 봅시다.

 


 

구성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 명령어를 실행해봤습니다. CPU 및 커널 정보, OS 버전 및 각종 스펙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VNC를 통해 GUI 환경으로 접속해 보려고 합니다. 접속을 위한 기본 설정 몇가지를 미리 해두었구요. 참고로 EC2 인스턴스의 Security Group에는 포트포워딩을 타고 들어오는 커스텀 포트를 미리 열어두었습니다.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는 mac OS입니다. (윈도우에서도 vnc client를 설치하면 가능함) Finder에서 [이동] > [서버에 연결]을 선택하고 주소를 입력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미리 지정해둔 유저의 ID와 PW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GUI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기하네요.

 


 

그럼 여기까지 Mac OS로 된 인스턴스를 만들고 접속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보여드렸구요.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된 배경정보 몇가지를 소개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1년 1월 기준으로 Mac OS를 지원하는 리전에 서울 리전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버지니아 / 오하이오 / 오레곤 / 아일랜드 / 싱가포르 리전을 지원하고 있구요. 이건 아마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원 대상은 늘어나겠죠. 그리고 요금은 일반 On Demand 가격 페이지가 아닌 Dedicated Host 가격 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mac1.metal 기준으로 시간당 1달러 초반으로 보이구요. 마지막으로 OS는 현재 Mojave와 Catalina를 지원하고 Big Sur도 곧 지원 예정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여기서 할당한 Dedicated Host는 생성 후 24시간 이전에는 Release할 수 없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이 Mac OS로 만든 인스턴스는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윈도우와 맥은 OS에서부터 그 위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까지 생태계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Mac OS 환경이 필요한 몇몇 상황이 있을겁니다. 개발자가 사용하는 툴이나 사용자 테스트 환경으로 반드시 Mac OS가 필요한 경우에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AWS라는 동일 플랫폼 위에서 Mac OS 자원이 구성되기 때문에 저장된 데이터를 주고 받거나 다른 끝점과 인터랙션하기에도 이전보다 훨씬 편리한 환경이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aws.amazon.com/about-aws/whats-new/2020/11/announcing-amazon-ec2-mac-instances-for-mac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