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NAVER CLOUD PLATFORM 오토스케일링 로그 관리

Blog thumbnail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오토스케일링 설명에 이은 스케일인 대상 VM들의 OS, APP 로그는 어떻게...란 주제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머 그까이꺼...얼마나 쌓인다고 이럴 수 있지만 누군가에는 굉장히 필요한 정보일 수 있어 준비한 주제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Fluentd를 활용한 스케일인 대상 VM 로그 관리





오트스케일링 이벤트 발생에 따른 정책 수행으로 스케일인 대상 VM 로그는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사라져 버립니다.

이것과 관련된 NCP 로그 수집 서비스인 CLA 서비스와의 연동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로그 수집 툴인 "Fluentd"를 이용하여 스케일인 대상 VM aceess 로그를 NAVER CLOUD PLATFORM NAS에 백업해보겠습니다. (apache 설치와 NCP CLI 환경 구성 설명은 생략합니다.)




Fluentd (td-agent) 설치





오토스케일링 LC 생성 단계에서 InitScripts 혹은 Server Image Builder를 이용해 만든 내서버이미지를 베이스 이미지로 이용해서 NAS 볼륨 연결과 fluentd (td-agent)를 설치하면 됩니다.

먼저, 스케일 대상 VM과 기존 NAS 볼륨과의 연동 방법은 이전 포스팅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fluentd 래퍼 프로그램인 td-agent를 설치합니다. 명령어 한줄로 간단하게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는 Centos 6.6 에 설치하였습니다.(설치 전 몇 가지 설정 항목이 있으니 td-agent Installation 매뉴얼 참고 부탁 드립니다.)

Input type은 tail 로 설정하여 access_log를 전달 받고, 전달 받은 로그 중 tag(*.server2.*)와 매칭되는 로그를 10s 마다 /nas 볼륨에 쌓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정은 하기 URL 참조 부탁 드립니다. (참조 : Input Plugin  / Output Plugin)



웹 접속 시도하면 NAS 볼륨에 쌓인 access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라질 수 있는 로그들을 백업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 작성 위해 CLI 환경을 재구성 하는 과정에서 추가 확인된 내용 있어 잠깐 공유할까 합니다.

최신 버전의 CLI에서 "autoscaling" 제공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공지 및 안내 사항이 없어 기존 사용자의 경우 오토스케일링 CLI가 있는지 모를 수 있을것 같네요.

기존 사용자의 경우 재설치를 하시거나 lib 변경(ncloud-api-cli-1.0.6-SNAPSHOT-jar-with-dependencies.jar) 후 ncloud 파일에 참조 lib를 신규 파일로 바꿔 주시면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