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3분시리즈] AWS 학습용 추천링크 TOP10

Jan 09,2018   |   AWS

작성자_최준승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안녕하십니까, GS네오텍 최준승입니다.

사실 오늘은 2018년 1월 1주 주간 업데이트를 포스팅할 차례입니다.
그러나 연초라 그런지 다룰 주제가 별로 없네요. 따라서 해당 주 내용은 1월 2주차에 포함시켜 함께 다루도록 하구요.

지금 시기가 2018년 연초이고. 보통 이 시기에는 헬스부터 끊고. 실현 불가능한 계획들이 쏟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니
시류에 맞게 AWS를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한 추천 링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AWS는 매년 쏟아내는 서비스만큼이나 많은 양의 문서를 동시에 쏟아내고 있습니다.
참고할만한 링크를 나래비하면, 순수하게 아마존 페이지만 뽑아도 정말 너무 많아요.
다 볼수도 없지만 막상 다 볼 필요도 없습니다. 필요한 것만 보면 되죠.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오늘은 AWS를 배우는 분의 수준별로, 딱 2개에서 3개의 링크만 엄선하여 추천해드립니다.

제 생각에는 "AWS 자격증"과 관련된 내용을 쓰면 포스팅 유입이 좀 많이 될 것 같은데.
그런 속성(?) 비법은 제외하구요. 맑고 투명한 마음으로 AWS 정보를 받아들이고 싶은 분들을 위한 링크를 드릴게요.

참고로 링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링크에 포함된 컨텐츠는 외부 업체가 아닌 AWS가 직접 만든 것으로 한정
■ 무조건 영어 페이지 기준 (일부 페이지는 한글 버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시작!



Level 1. 나 AWS 뉴비(newbie)야!


● 나는 AWS를 잘 모르는 초보입니다.
● 회사에서 공부하래서 하긴 하는데, 뭘 봐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 책도 좀 사서 보려고 했더니 비싸고 두껍고 어렵고 몰라 무서워.
● Free-Tier인가 뭔가 공짜로 제공하는게 있다고 해서 AWS 계정은 하나 만들었습니다.
● 언제까지 할지도 모르는데 돈은 가급적 안들이고 싶어요.

이런 분들을 위한 추천링크 입니다.

1. 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 참고할만한 AWS 무료 강의를 제공합니다. 강의 형식이라 좀 지루할 수는 있습니다.
- 강의 몇개 좀 보고 내친김에 AWS 자격증을 따셔도 됩니다.

2. Getting Started Resource Center
- 따라하기에 최적화된 컨텐츠가 많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해봐야 감이 오지요.
- 간단한 10-Minute Tutorials로 시작해서, 관심이 있는 영역의 Project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에요.
- 단, 완료된 이후에는 비용을 위해 관련 리소스들을 꼭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3. FAQs
- AWS 서비스별로 자주 묻는 질문과 해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서비스의 컨셉은 무엇인지. 제약사항은 무엇인지. 초반 감을 잡는데 이만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Level 2. 나 AWS 좀 알 것 같아. 근데 뭐가 잘 안돼.


● 이제 EC2 인스턴스도 만들어 보고, 나름 이것저것 해봤다고 생각합니다.
● 각 서비스 개념과 리소스 객체 이름 정도는 좀 익숙해 졌습니다. 이제 뭐가 뭔지는 압니다.
● 따라하기 컨텐츠대로 하면 잘 되는데, 독자적으로 뭘 하려고 하면 뭔가 문제가 생기고 막힙니다.
● 딱히 물어볼 곳도 없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추천링크 입니다.

4. Knowledge Center
- 서비스/상황별로 이슈와 해결 방법을 알려줍니다.
- 꼭 그 상황이 아니더라도 그냥 내용을 읽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동영상 형식으로도 자주 올라옵니다.
- 내용은 수시로 업데이트 되며, 양이 적지 않기 때문에 핵심 서비스 위주로 읽으시면 좋습니다.

5. Troubleshooting
- 각 서비스별로 트러블 슈팅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 기본 서비스 Document 형식이기 때문에, 내용은 좀 딱딱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AWS 한국 사용자 모임이 있다고 하는데, 이런데 문의하셔도 잘 알려준다고 합니다. 저는 회원이 아니라서.

 




Level 3. 나 이제 베이스는 깔렸고.. 최신 정보가 궁금해


●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온 AWS 사용자입니다.
● 최신 정보 성애자라 "요즘 AWS에 무슨 서비스 나왔다매?" 정도는 툭 던져보고 싶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추천링크 입니다.

6. What's New with AWS
- 신규 업데이트 정보를 단신 형식으로 알려줍니다.
- 참고로 이곳에 글꼭지가 1년에 1000개 정도 올라 옵니다.
- 다 읽기 어려우신 분은 본 블로그의 "3분 시리즈"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7. AWS News Blog
- 최신 업데이트 관련하여 좀 더 긴 호흡의 내용을 블로깅 형식으로 전달합니다. 즉 데모같은 것도 다룹니다.
- 한국어 블로그도 있습니다만, 다루는 내용이 부분적으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Level 4. 나 이제 AWS 심연의 깊은 곳을 알고 싶어


● 이제 가공된 데이터가 아닌 원문 수준의 읽기 자료를 원합니다.
● 좀 더 거시적인 시점에서 요구사항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하고 조합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 AWS와 관련된 業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아야 되요. ㅜㅜ

이런 분들을 위한 추천링크 입니다.

8. Documentation
- 그야말로 메뉴얼 페이지 입니다.
- 나름 쉬운 영어로 각 서비스를 제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 페이지를 한글 번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페이지 갱신이 늦는 경우가 있어서 영어 페이지를 추천합니다.
- 페이지가 방대하므로 원하는 키워드의 구글 검색을 통해 페이지를 찾아가시는게 편리합니다.

9. Slideshare - AWS
- AWS 관련 슬라이드를 모아놓은 Slideshare - AWS 채널입니다. AWS 행사에서 사용된 슬라이드도 대부분 있어요.
- 검색이 좀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AWS 슬라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글 자료를 원하시면 AWS 한국 지사 채널도 있습니다. 한번 찾아 보세요.

10. AWS Answers
- 좀 더 거시적인 측면에서. 상황에 따라 어떤 아키텍쳐를 수립해야 하는지를 예시로 보여줍니다.
- 내용이 부분적으로 좀 어려울 수 있지만, 단편적인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컨텐츠와는 차별화된 지점이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부디 AWS를 공부하시려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