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Case Study] 리치빔

Feb 06, 2020   |   AWS

작성자_Wise N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The Customer


리치빔은 '피자나라 치킨공주'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나아가 현재는 사용자 누구나 동영상 광고를 할 수 있는 맞춤형 모바일 마케팅 매체인 '멸치TV' 애플리케이션과 오픈마켓Top10인 '멸치쇼핑'을 통해 모든 유저에게 보다 더 쉽고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IT서비스 산업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 리치빔은 미국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서비스 '멸치TV' 애플리케이션 런칭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국내 서비스인 '멸치' 앱은 국내 IDC(On-premise)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제약사항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자사가 보유한 이미지 처리기술과 가공, 영상제작 기능 등 여러 IT 역량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글로벌 서비스에 맞는 서비스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Cloud Computing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큰 의의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짦은 기간('20.5월 런칭) 내 인프라 구축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고, 서비스 이용자들의 수에 따라 효율적인 On-demand 비용체계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가장 큰 고려요소가 되었습니다.

 

The Solution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목표 설정 후, 국내 인프라(IDC 환경)를 빠르게 미국 서부 유저에게 네트워크 지연시간이 없도록 구성할까 고민하였고 이 과정에서 리치빔은 글로벌 인프라 제공에 최적화된 Amazon Web Service(AWS)와 AWS에서 제공되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에 주목하였습니다. 

 

먼저 아키텍처 구축하기 리치빔 렌더링팜(Rendering Farm) 서버군은 핵심 기술로써 클로우드에 마이그레이션이 불가능한 제약사항이 존재했습니다. 이외 모든 서버와 인프라는 클라우드로 구축 예정이였으며, 리치빔은 AWS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의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소화 및 가속화하는 AWS Migration Hub에 주목하였습니다. 서버는 CloudEndure, DB는 AWS Database Migration Service를 이용하여 모든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진행 상황 업데이트를 신속하게 확복하고, 문제를 손쉽게 파악 및 해결하여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전반적인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렌더링팜을 통한 영상 제작에 필요한 이미지 및 컨텐츠의 가속화를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서비스인 S3 transfer acceleration를 이용하여 보다 빠르고 신속한 영상제작을 하도록 아키텍처를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도메인을 이용하여 가까운 리전의 서버로 유저가 이용할 수 있도록 Route53 ReoLocation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리치빔의 '멸치' 서비스 아키텍쳐 다이어그램입니다.


 

The Result


 

AWS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축한 결과, 리치빔에서 제공하는 '멸치'서비스는 인프라 구성에 신속성을 통해 빠른 시장 진출이 가능했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여 인프라 운영과 관리에 드는 비용을 대폭 감소 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노력으로 비즈니스 로직 분석 및 서비스 품질 개선에 투자함으로써 사용 유저에게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GS Neotek으로 부터 CDN의 운영 노하우와 마이그레이션 전담 팀을 통해 서비스 이관에 대한 기술 자문과 신속한 시장 진출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지만 IT 사업부 매니저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GS Neotek과 함께 사업개발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