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Case Study] 바바패션

Mar 21, 2019   |   AWS

작성자_Wise N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The Customer


㈜바바패션은 여성 커리어 시장을 주도하는 IZZAT BABA 와 여성 캐릭터 시장의 새로이 주목받는 JIGOTT 를 주축으로 THE IZZAT COLLECTION, 등 다양한 영역으로 MARKET을 확대하고 있는 의류 전문 기업입니다.(주)바바패션은 1993년 설립한 이래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숙녀복 패션 전문회사로 그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가고 있으며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짧은 역사이긴 하나 풍부한 동 업종 경험 및 확고한 경영 철학과 건실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트랜드를 선도하는 고감도 디자인 개발과 고품질의 심미적 상품 개발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바바패션을 아이잗바바, 아이잗콜렉션, 지고트 등의 자체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함에 따라 대한민국 최고 패션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편안하게 패션을 즐기면서 구매할 수 있는 친근한 분위기로 전국에 백화점 중신의 110개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쇼핑 편의를 도모하고 있으며, 철저한 고객 제일주의 정신을 모토로 삼아, 소비자들로부터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쇼핑몰의 특성상 늘어나는 사용자의 수요를 예측하기 힘들며 인프라 관리가 점점 더 어러워지는 점에 대해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하드웨어를 주문하고 설치하는 작업에 많은 노력을 쏟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내부의 인력 운용에 큰 손실을 겪었으며 서비스 품질 저하에 이르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The Solution




AWS 전환은 가장 큰 어려움이였습니다. 기존의 담당자분들께서는 클라우드 환경에 익숙하지 않았으며 운용 방식에 대해 걱정이 많았습니다. GS네오텍은 고객사가 좀 더 편하게 인프라 운용을 수행할 수 있게 Managed Support를 지원하였고 정기적인 미팅과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레거시에서 문제가 되었던 확장성 부분은 Auto-Scaling 및 ELB등의 기능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며 언제든지 단시간에 확장할 수 있는 Cloud는 고객사 입장에서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지기에 충분했습니다.
 

쇼핑몰 페이지에서는 이미지 로딩 속도 저하 문제가 있었으며 이러한 문제는 이용자가 가장 먼저 체감하게 되므로 매우 민감한 부분입니다. 고객사에게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개선 포인트를 잡아야 했고 정적 컨텐츠를 분리하여 S3를 원본으로 하고 CloudFront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개선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시즌 이벤트(Festa)는 수요를 예측하기 힘들며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빠른 대처와 절처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GS네오텍은 발빠른 ELB Pre-warm 신청과 EC2, RDS등의 리소스 확장 및 모니터링을 서포트하였습니다.

 

The Result


바바패션은 GS네오텍을 통해 바바더닷컴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AWS클라우드로 전환을 완료 하였으며 수요 변화를 예측하기 힘들어 우려하였던 시즌 이벤트(Festa)진행 역시 매우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AWS 클라우드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수요에 따라 인프라의 확장 및 축소를 좀 더 유연하게 운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신속한 확장과 관리 포인트의 감소로 인해 쇼핑몰 사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