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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
[Migration Case]O2O 서비스 'MISO' 성공사례

조회수 : 704

2018.04.24

1. AWS 도입 배경

※ 국내 1위 홈 클리닝 O2O 서비스
  • 2015년 8월 가사도우미 서비스 시작하여 이사청소, 입주청소 등 홈클리닝 전반에 걸쳐 서비스 영역 확대
  • 22개월만에 매출 100억 돌파. 1인가구와 맞벌이부부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현시대에 맞춰 이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남.

※ 자체 운영 콜 인프라 사용
  • 인터넷 070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콜 상담 업무 운영하고 있으나 전화기능만 제공하여, 업무의 연속성이 없어 각 시스템이 따로 동작함
  • 콜 과 데이터가 분리되어 상담센터의 Application과 연동이 되지 않음.
  • 각 시스템이 개별 운영되어 통계 데이터의 정확성이 결여되고, 신뢰성이 떨어짐.
  • 이용자 수 증가에 따라 콜 인프라 및 상담센터의 확장이 필요하며, 향후 추가 확장이 가능한 유연한 인프라 구성 필요.
  • 콜 인프라와 상담센터간 콜 데이터가 연동되어, 실시간 정보 전달 및 통계, 보고서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할 수 있는 구성 필요.

※ AWS Migration 및 운영을 위한 기술 Support 필요
  • O2O 스타트업 회사이므로, 초기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관계로 AWS Migration 및 Operation을 위한 내부 소싱이 어려움.
  • 전체 시스템을 AWS로 Migration하면서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아키텍쳐 구성을 위한 전문 기술 Support 필요.
  • AWS 로 Migration을 고려함에 따라 콜 인프라와 AWS 에 대한 연동을 고려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인프라 구성 필요.
2. 기술 지원

※ AWS 와 콜인프라의 통합으로 최적화 Consulting
  • 고객사에 AWS에 Auto Scaling 과 ELB, CloudWatch를 활용하여 부하 분산 아키텍쳐 구성을 통한 서버 성능 안정화를 제안함
  • 현재 Over스펙으로 운영중인 각 서버의 사용량(CPU, Memory)을 바탕으로, 적정한 수준의 EC2 Instance Type으로의 변경을 통한 비용절감을 목표로 AWS 아키텍쳐를 설계.
  • 분리되어 있는 각 솔루션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각 업무 단계별 연속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통계 데이터 산출.
※ On Premise → AWS Migration 기술 지원
  • 고객사에 현업 실무자의 업무 과다로, Migration 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어렵고 특히 데이터베이스 Migration에 대한 이슈 존재
  • 비용 최적화를 위해서 AWS Architecture 구성에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함
  • AWS와 연계하여 콜 인프라에 대한 기술 지원 및 교육 지원
3. AWS Architecture



4. 결과

※ 자체 운영중인 On Premise의 인프라를 AWS로 Migration 완료
  • 인터넷 070 전화 서비스를 유무선 통신 서비스로 변경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콜라우팅, 콜데이터 전달 등)
  • 자체 운영중인 서비스를 AWS로 이관하여, 운영 복잡성을 줄이고 성능 측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함.
  • IDC의 시스템들을 AWS 로 Migration 함으로써 IDC 비용 절감 및 상담센터 내의 불필요한 서버공간을 줄여 공간을 효율화함.
※ AWS Migration 진행하며 서비스 품질 점차 개선
  • 전체 시스템을 AWS 로 성공적으로 Migration 하여, 유연하게 인프라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본 구성을 마련함.
  • PBX, CTI 를 AWS 에 구성하여, 콜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응대 품질 개선, 녹취를 통한 증빙자료 백업 등 상담센터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
  • 콜이 인입되어 종료될 때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추적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통한 통계 산출 및 레포트 보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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